E-2 소지자 영주권 진행후

질문

저는 E-2 비자로 미국에서 일하고 있고,  시민권을 가진 아내와 결혼하여 영주권 신청 진행 예정입니다. 문의드리고 싶은 내용은 결혼을 통한 영주권 신청 후 한국에 돌아가서 E-2 비자를 재신청 또는 연장을 하게 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.

답변:

영주권 진행중, 신청이후라도 E-2 비자를 살리면서 이직 하시더라도 시민권자와 결혼을 통한 영주권 진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. 따라서, 시민권자와 진행하는 가족초청 결혼 영주권을 취득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.
하지만, 만약 한국에 돌아가셔서 대사관 인터뷰를 통해서 E-2 비자를 받는 경우에는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. 미국에서는 E-2 를 영주권의 의도까지 포함된 신분으로 인정 (Dual intent) 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미국을 제외한 해외에서는 E-2 비자를 명확히 비이민비자로 분류하기 때문에 영주권 진행 후 E-2 비자 연장은 거절될수 있습니다. E-2 비자 연장은 사실상 새롭게 신청하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.  따라서 한국에서 진행시 한국에 다시 귀국해야할 이유를 보여주는 서류와 의도를 평가합니다.  따라서 미국에 가서 결혼하여 영주권을 취득하겠다는 의도를 보이면 E-2 는 기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.